기사 메일전송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 10주년 맞은 어린이·가족문화축제 하우펀 개최 - "어린이날은 온 가족이 모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으로 놀이로 문화로 즐거운 도시여행을 떠나요!"
  • 기사등록 2024-05-02 14:19:38
  • 기사수정 2024-05-02 14:21:34
기사수정

[연합포스트=유우주 기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사장 김선옥·이하'ACC재단')은 5월 4일부터 5일까지 ACC 어린이문화원과 아시아문화광장 일대에서 ACC 어린이·가족문화축제'HOW FUN 10'(이하'하우펀')을 개최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가족문화축제 포스터

올해 하우펀은 '도시 따라 지구 한바퀴'를 주제로 도시의 과거, 현재, 미래로 이어지며 도시를 이루는 다양한 요소와 문화를 탐색하는 다채로운 체험들로 구성된다. 세부 프로그램은 ▲도시 관찰자 ▲도시 탐험가 ▲도시 창조자 등 3개 주제를 중심으로 전시·체험·공연·부대행사 등 다양한 장르가 어우러진 50여 종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싱가포르 어린이박물관과 일본 모리 미술관, 국립어린이박물관 등 국내외 20여개 협력기관이 참여해 전 세대가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풍성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어서 눈길을 끈다.

먼저 '도시 관찰자'에서는 도시를 색다른 시선으로 관찰하고 탐구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양자주 작가는 도시에서 사라져 가거나 소외된 것들을 기록하고 기억하기 위한 '닷츠, 광주 + 언테임드 아키텍처 워크샵'을 선보인다. 세계 여러 도시와 자연의 소리를 수집하는 하쿠 승호 작가는 다양한 소리를 매개로 공간과 환경의 특성을 능동적으로 탐구하고 체험할 수 있는'소리 공간'으로 초대한다.

 또한 경일메이커스의 '조화로운 만남', 문경 작가의 '환상도시', 박재환 작가의 '밤의 구조'등 전시 체험을 통해 도시의 다양한 요소를 시각적으로 구성해 볼 수 있으며, 사전 어린이워크숍으로 어린이와 작가와 함께 작업한 결과물도 확인할 수 있다.ᅠ


한편, 도시의 다양한 문화를 탐험하는 '도시 탐험가'에서는 싱가포르 어린이박물관, 싱가포르 내셔널 갤러리, 일본 모리 미술관, 주한 우즈베키스탄 대사관 등 4개국 5개 협력기관과 함께 각 기관의 특성이 담긴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하우펀 10주년을 맞아 핀란드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예술센터(Art Centre for Children and Young People)'와 협력해 1970년대부터 수집된 전 세계 55개국 어린이들의 회화 작품 100점을 디지털 아카이브 영상으로 선보인다. 이를 통해 어린이의 시선으로 본 각 나라별 도시의 특색 있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도시 창조자'는 미래의 도시를 조망하고 확장하여 색다른 작업을 보여주는 작가들이 참여하여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추미림 작가의 '도시 스크롤링'에서는 반복되는 픽셀로 구성된 도시 세계를 영상 작품으로 감상하고, 스카이뷰 지도를 만들어 보는 참여형 체험이 제공된다. 또한 언해피서킷의 '우주와 미래로 보내는 언어사전', 신예린 작가의'움직이는 도시풍경'을 통해 미래 공간 대한 탐색과 시공간을 초월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상상해볼 수 있는 체험을 제공한다.

 


하우펀의 즐거움을 더해줄 공연 프로그램도 다채롭게 준비됐다. 지역 어린이들이 참여하는'광주시립소년소녀합창단','꿈의 무용단 광산', ACC 창ᄋ제작 어린이 공연'바나나 꽃이 피었습니다'와 함께 어린이문화원 공간의 특성을 활용한 1인극, 서커스, 아카펠라 등 이색적인 공연도 펼쳐진다.

 

축제를 총괄 기획한 김아람 담당자는 "어린이가족문화축제 하우펀이 10주년을 맞은 만큼 국내외 20여개 문화예술기관과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의기투합하여 어린이와 가족 방문객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며 "주말 연휴 기간을 어디에서 보낼지 고민하고 있다면 국립아시아문화전당ᅠ어린이문화원이 어린이 동반 가족 방문객들에게 최고의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ᅠ밝혔다.


하우펀 참가비는 무료이며, 일부 프로그램은 유료로 사전 예매를 통해 운영된다. 자세한 사항은 ACC 누리집(www.acc.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5-02 14:19:3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이상민 장관, 악성민원 방지 및 민원공무원 보호 강화 범정부 종합대책 발표
  •  기사 이미지 법무부-한국산업인력공단, 업무협약(MOU) 체결
  •  기사 이미지 윤 대통령 지지율 1%p 오른 24%…2주 연속 취임 후 최저 수준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